본문 바로가기
이슈종목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 프로젝트

by jyjjang 2023. 5. 24.
728x90
반응형

한국형 우주 발사체 누리호

 

누리호 3차 발사 연기…이르면 내일 오후 발사 재시도(종합) | 연합뉴스 (yna.co.kr)

 

누리호 3차발사 연기…이르면 내일 오후 발사 재시도(종합) | 연합뉴스

(나로우주센터·서울=연합뉴스) 조승한 나확진 기자 = 24일 오후 6시 24분으로 예정됐던 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Ⅱ) 3차 발사가 예정 ...

www.yna.co.kr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이 개발한 3단짜리 우주 발사체인 '누리호'는 2013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2022년 2월 20일, 2차 발사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되었습니다. 이제 누리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누리호는 한국에서 처음으로 개발된 국산 로켓으로, 세계에서 7번째로 독자적인 우주발사체를 개발한 국가가 되었습니다. 누리호의 발사 성공은 한국의 우주 산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누리호는 최대 1.5톤의 위성을 싣고 600~800km의 궤도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75톤급 추력의 엔진 7기와 3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사 후 약 12분 만에 1단 엔진이 분리되고, 2단 엔진이 점화됩니다. 2단 엔진은 약 11분 동안 연소하여 누리호를 고도 200km의 궤도에 진입시킵니다. 3단 엔진은 약 8분 동안 연소하여 누리호를 고도 700km의 궤도에 진입시킵니다. 누리호는 궤도 진입 후 약 1시간 30분 동안 위성을 고정시켰고, 이후 위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한 후 발사 임무를 완료했습니다.
한국 우주산업은 누리호의 발사 성공으로 더욱 성장하고 있습니다. 누리호의 성공은 한국의 우주기술 수준과 인프라 구축에 대한 국제적인 인식을 높여주었으며, 한국의 우주산업 발전을 촉진할 것입니다. 이제 누리호의 개발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

 

[ home > 연구개발 > 우주발사체 >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최근업데이트 : 2021.06.25 -->

www.kari.re.kr

 


누리호의 개발 과정


누리호의 개발은 2013년부터 시작되어 총 2조 7,0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었습니다. 누리호의 개발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이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MSIT), 국방과학연구소(ADD),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항공대학교(KAIST) 등이 참여했습니다. 누리호의 개발은 크게 3단계로 이루어졌습니다.
1단계는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진행되었으며, 누리호의 설계와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2단계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진행되었으며, 누리호의 개발과 시험이 이루어졌습니다. 3단계는 2022년부터 진행되었으며, 누리호의 발사가 이루어졌습니다. 누리호의 성공은 많은 분들의 노력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1단계에서는 누리호의 기초 연구와 설계가 이루어졌습니다. 누리호의 모습을 먼저 시각적으로 제시하고, 이후 로켓 엔진, 제어 시스템 등의 키 포인트 기술 개발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를 위해 KARI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2단계에서는 누리호의 개발과 시험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로켓 엔진, 제어 시스템, 전력 공급 시스템, 통신 시스템 등의 기술에 대한 시험이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누리호의 발사 준비를 위한 시험도 이루어졌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기술적인 문제점들이 다수 발견되었지만, 이를 해결하며 누리호의 개발은 지속되었습니다.


3단계에서는 누리호의 발사가 이루어졌습니다. 발사 전 시험을 거쳐 문제가 발견되면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누리호 발사에 필요한 모든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였고, 발사를 성공적으로 이루어내었습니다.
누리호의 개발은 국내 우주산업 발전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되었습니다. 이제 누리호의 향후 계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누리호의 향후 계획


누리호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발사될 예정입니다. 누리호는 국내 우주산업 발전을 이끌어나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누리호의 성공은 한국의 우주산업 발전을 위한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누리호는 앞으로 1년 동안 궤도에서 위성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후에는 2024년 5월에 재발사될 예정입니다. 재발사에서는 위성의 궤도 진입과 임무 수행을 확인할 예정입니다. 누리호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사되어 한국의 우주 개발 기술을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누리호의 성공에 기여한 분들


누리호의 발사 성공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MSIT), 나로우주센터, 한국항공대학교(KAIST),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국방과학연구소(ADD) 등 많은 분들의 노력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이번 기쁜 성과를 이루어낸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누리호의 개발은 국내 우주산업 발전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누리호를 통해 세계적인 우주기술 대국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