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도서

장하준의 경제학 레시피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by jyjjang 2023. 3. 25.
728x90
반응형

팍팍한 살림살이와 불안한 경제를 어떻게 헤쳐나갈 것인가? 세계적 석학 장하준, 더 공정하고 다 함께 잘 사는 길을 제시하다! 경제학자가 그리는 경제학 레시피 그 진면모를 이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장하준의 경제학 레시피 줄거리


“자유 시장의 자유에 맡겨 두면 경제가 저절로 발전할까?” “사람들이 가난한 건 게으르기 때문일까?” “기회의 평등만 보장하면 공정한 세상이 만들어질까?” “복지 제도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무료로 혜택을 베푸는 제도일까?” “기업은 과연 주주들의 것일까?” “정부의 개입은 정말로 경제 발전에 불필요할까?” “자유 무역은 정말로 자유로운 무역일까?” “뛰어난 기업가 개인의 역량이 기업과 산업 발전을 좌우할까?” “자동화가 우리의 일자리를 모두 빼앗아 갈까?” “이제 제조업은 끝났고 서비스업이 대세라는 주장은 옳을까?”

세계적인 석학이자 베스트셀러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나쁜 사마리아인들》의 저자 장하준 교수가 다양한 음식으로 요리한 경제 이야기로 다시 우리 곁을 찾아왔다. 이 책에서 저자는 마늘에서 초콜릿까지 우리에게 친숙한 18가지 재료와 음식으로 가난과 부, 성장과 몰락, 자유와 보호, 공정과 불평등, 제조업과 서비스업, 민영화와 국영화, 규제 철폐와 제한, 금융 자유화와 금융 감독, 복지 확대와 복지 축소 등 우리에게 밀접한 경제 현안들을 흥미로우면서도 영양가 만점인 지식과 통찰로 풀어낸다. 경제와 관련한 우리의 고정관념, 편견, 오해를 깨뜨리고 대안과 비전을 제시하는 이 책은 팍팍한 살림살이와 불안한 경제 앞에 길을 잃은 모든 이들에게 어려움을 뚫고 성장해 나갈 힘과 희망을 전해 줄 것이다.

 

장하준 저자소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0년 이후 케임브리지 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03년 신고전파 경제학에 대안을 제시한 경제학자에게 주는 뮈르달 상을, 2005년 경제학의 지평을 넓힌 경제학자에게 주는 레온티예프 상을 최연소로 수상함으로써 세계적인 경제학자로 명성을 얻었다. 2014년에는 영국의 정치 평론지 《프로스펙트PROSPECT》가 매년 선정하는 ‘올해의 사상가 50인’ 중 9위에 오르기도 했다. 주요 저서로는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Economics The User’s Guide》,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23 Things They Don't Tell You About Capitalism》, 《나쁜 사마리아인들 Bad Samaritans》 《쾌도난마 한국경제》 《국가의 역할 Globalization, Economic Development and the Role of the State》 등이 있다.

 

느낀 점

 

자칫 잘못하면 경제라는 용어 자체는 우리에게 매우 어려운 단어로 다가온다. 세계적인 석학이자 경제학자인 저자는 요리하듯 쉽게 본인의 생각을 전달하고자 했다. 그러면서 누구나 한 번쯤 궁금해할 법한 의문을 가지고 풀어 나간다. 읽고 느끼며 자연스레 체득하게 만들었다. 우리가 지금껏 생각했던 것들이 모두 정답이 아님도 알려준다. 경제 전문가가 되어야만이 우리 시대에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교보문고 제공 정보입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