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재테크

2023년 하반기 유가(Oil prices)전망

by jyjjang 2023. 4. 9.
728x90
반응형

 

2023년 하반기 유가(Oil prices) 전망

 

지난 10년간 유가는 글로벌 수급 역학, 지정학적 긴장, 경제 정책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상당한 변동을 경험했습니다. 2010년과 2014년 사이에 유가는 배럴당 80달러에서 110달러 사이를 맴돌며 비교적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2014년에 유가는 급격히 하락하기 시작했고, 2016년 초에는 배럴당 30달러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유가 하락에 기여한 한 가지 요인은 부분적으로 미국의 셰일 오일 생산 증가에 의해 촉발된 세계적인 석유 공급 과잉이었습니다. 게다가, 특히 중국에서의 예상보다 약한 세계 경제 성장은 석유 수요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시리아 분쟁과 러시아 제재 등 지정학적 긴장도 유가 하락에 한몫했습니다.

2016년, 석유 수출국 기구(OPEC)와 다른 주요 산유국들이 석유 공급 과잉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생산량을 줄이기로 합의하면서 유가가 회복되기 시작했습니다. 2018년까지 유가는 배럴당 70달러 이상으로 상승했습니다.

다만 2019년에는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와 미중 무역전쟁의 영향이 투자심리를 짓누르면서 유가가 다시 한번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미국과 다른 나라들의 생산량 증가는 석유 공급 과잉을 다시 초래했습니다. 2020년 초,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석유 수요가 급감하면서 유가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이후 유가는 다소 회복돼 배럴당 40~70달러 사이에서 가격이 등락을 거듭했습니다. 하지만 석유 수요가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을 밑돌고 공급이 수요를 계속 앞지르는 등 회복은 고르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세계 경제 성장에 대한 대유행의 영향에 대한 우려와 지속적인 지정학적 긴장이 투자 심리를 계속 짓누르고 있습니다.

2023년 하반기를 내다보면 유가 향방은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 가지 중요한 요인은 특히 미국과 중국과 같은 주요 경제국의 세계 경제 성장 속도일 것입니다. 강력한 경제 성장은 석유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유가상승을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석유 공급이 될 것이며, 이는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그리고 미국과 같은 주요 산유국들의 정책에 좌우될 것입니다. OPEC과 다른 주요 산유국들은 공급을 관리하고 감산 또는 다른 조치를 통해 유가를 지원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계속할 것입니다.

현재 한국과 미국, 세계의 경제 상황을 보면 유가의 향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세계 무역에 대한 어떠한 방해도 한국의 에너지 수입에 영향을 미치고 유가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프래킹이나 연방 토지 시추 등 국내 석유 생산과 관련된 정책이 세계적인 공급에 영향을 미치고 유가상승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미국과 중국 사이의 긴장과 같은 지속적인 지정학적 긴장은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유가의 변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의 세계적인 전환 속도는 석유 수요와 가격의 장기적인 전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요인을 고려할 때 2023년 하반기 유가의 정확한 방향을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글로벌 수급 동태, 경제정책, 지정학적 이벤트 등의 변화에 따라 유가는 계속 요동칠 것으로 보입니다. 석유 시장의 투자자들은 시장의 잠재적인 위험과 변동성에 대비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