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미국 대선 TV 토론 이후 지지율 변화 분석 및 선거 전망

by jyjjang 2024. 9. 20.
728x90
반응형

미국 대선 TV 토론 이후 지지율 변화 분석 및 선거 전망

 

 2024년 미국 대선이 점점 다가오면서 후보들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TV 토론이 끝난 후, 여론조사 결과와 판세 변화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TV 토론 이후 카멀라 해리스 민주당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 간의 지지율 변화를 분석하고, 향후 선거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첫 TV 토론 후 여론조사‥해리스 5%P 앞서 (imbc.com)

 

첫 TV 토론 후 여론조사‥해리스 5%P 앞서

미국 대선 후보 TV 토론 직후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해리스 후보가 트럼프 후보를 오차범위 내에서 5%P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민자들이 개와 고양이를 잡아먹는다는...

imnews.imbc.com

 

1. TV 토론 이후 지지율 변화

 

지난 11일과 12일, 로이터와 입소스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카멀라 해리스 후보는 47%, 도널드 트럼프 후보는 42%의 지지율을 기록했습니다. 5% 포인트 차이로 해리스 후보가 트럼프 후보를 앞섰지만, 여전히 오차 범위 내의 접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이전 조사에서의 4% 포인트 차이에 비해 다소 격차가 벌어진 결과입니다.

 

TV 토론 이후, 응답자의 53%는 해리스가 토론에서 더 나은 성과를 보였다고 평가했으며, 트럼프가 이겼다고 답한 비율은 24%에 불과했습니다. 또한 52%의 응답자는 트럼프가 토론에서 예리하지 않았으며, 해매는 모습을 보였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정치전문 매체인 더 힐의 177개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한 평균 지지율에서도 해리스는 49.4%로 트럼프의 45.8%를 웃도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해리스 후보는 지지율을 조금 더 안정적으로 끌어올리고 있는 반면, 트럼프 후보는 여전히 반전을 꾀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2. 트럼프 발언의 후폭풍

 

 

이번 TV 토론에서 도널드 트럼프 후보는 이민자들이 개와 고양이를 식용으로 한다는 발언을 하며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트럼프의 이러한 발언은 오하이오주 스프링필드에서 폭탄 테러 위협을 일으켰고, 해당 지역은 이로 인해 시청이 일시적으로 폐쇄되었습니다. 또한, 아이티 출신 이민자들은 토론 이후 인종차별적 괴롭힘과 폭행, 협박을 당해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지 못하고 있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이 발언은 국내외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독일 외무부는 트럼프가 "독일이 재생에너지 전환을 포기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SNS를 통해 "독일의 에너지 시스템은 50% 이상이 재생에너지로 운영되고 있으며, 독일도 개와 고양이를 먹지 않는다"는 일침을 가하기도 했습니다. 트럼프의 발언은 그의 기존 지지층에게는 여전히 어필할 수 있을지 모르나, 중도층 표심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해리스와 트럼프의 향후 전략

 

 

TV 토론 이후 두 후보는 경합주 유세를 통해 본격적으로 중도 표심 잡기에 나섰습니다. 해리스 후보는 공화당의 영향력이 강한 노스캐롤라이나주를 방문하여 기회경제와 생식권 이슈를 강조했습니다. 이는 여성 유권자들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는 메시지로, 특히 중도층 여성 유권자들의 표심을 공략하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반면, 트럼프 후보는 선벨트의 주요 지역인 애리조나에서 불법 이민 문제를 집중적으로 부각했습니다. 그는 불법 외국인들이 미국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경고하며 자신의 기존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민 문제만으로는 중도층을 끌어오기 어려울 수 있으며, 보다 포괄적인 정책 제시가 필요할 것입니다.

 

 

4. 향후 선거 전망

 

 

현재까지의 여론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해리스 후보가 다소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여전히 오차범위 내의 접전 상태입니다. 트럼프 후보의 발언은 일부 지지층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그 외의 유권자들에게는 부정적인 인식을 줄 가능성이 큽니다. 반면 해리스 후보는 사회적 이슈와 여성 유권자를 겨냥한 공약을 통해 지지층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트럼프는 추가 토론이 없을 것이라고 선언하며 이번 대선에서의 전략을 일찍이 확정 짓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반면 해리스는 앞으로도 토론을 통해 자신의 정책과 비전을 지속적으로 어필할 가능성이 큽니다.

 

결과적으로, 남은 선거 기간 동안 두 후보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중도층의 표심을 공략하느냐에 따라 최종 결과가 갈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선거는 미국 사회 내의 이념적, 사회적 갈등이 반영된 만큼, 각 후보가 어떤 방식으로 그 갈등을 해결하고 화합의 메시지를 전달할지가 중요할 것입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